오늘은 출근을 하면서 어떤 문제가 S사 역량 테스트 1번 유형으로 나올 수 있을까를 생각해봤습니다.

 

기출 문제가 예전 도스시절이나 혹은 이전의 게임 형태였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포트리스입니다.

 

기억하시는 분들이 있는지 모르겠는데

대포를 쏴서 서로 잡는 게임인데 각도와 초기 속도를 조절하여 적을 맞추는 것입니다.

 

1) 옆에서 보는 모습으로 구현

 

대포는 항상 포물선 운동을 하고 있어 2개정도의 상수만 결정해 주면 경로가 나오게 됩니다.

나와 적, 혹은 나와 목표물을 직선으로 표시하고

 

대포의 경로가 직선을 지나가면 폭파시키는 것이고 지나가지 못하면 불발입니다.

(두 점사이로 포물선이 지나가는 것 계산할 수 있으시죠? 예전 수학시간에 배운 것인데)

 

입력변수로 위의 상수를 번갈아 주면

출력값으로 폭파 여부를 출력

(그래픽은 생략)

 

예전에 공학용 계산기 EL9300에서 제공하는 (유사)베이직 프로그램으로 짜서 수업시간에 놀았던 것이 기억나네요.

 

2) 위에서 보는 모습으로 구현

 

2차원 평면에 사각형으로 나와 적의 탱크들이 4각형으로 표시되고

입력 변수로 후방에서 쏜 포의 떨어지는 x,y 좌표와 범위

출력값으로 쏘았을때 마다 남아 있는 탱크와 피해량

 

떨어진 대포의 유효 범위를 4각형, 마름모, 원형으로 표현할 수 있고

원형이라면 4각형인 탱크의 전체가 포함되면 피해량 100%, 조금이라도 걸치면 50%씩 줄어듬

 

중심점과 반지름이 있을때 주변의 사각형이 안에 들어오는지 걸치는지 밖에 있는지

판단할 수 있으시지요? 1)번의 확장입니다.

 

그림이 없어 이해를 하실지 모르겠는데 간단히 게임을 구현하는 것이 S사 1번 유형이라면

이 정도면 기출과 비슷한 정도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삼성_소프트웨어_역량_테스트

+ Recent posts